팀 케인(폴아웃 시리즈의 아버지)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공평한 확률"이란 진짜 확률이 아니다.
예를들어 95%의 사격이 3번 빗나갔다면, 물론 낮은 확률이지만 충분히 발생 가능한 일인데도 불구하고
게이머들은 이것을 두고 본인들의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게임을 탓한다.
이런 게이머들은 95%가 빗나간 다음에는 반드시 맞아야한다고 생각한다.
한번은 몬스터가 20% 확률로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설정했는데, 베타테스트 도중 자꾸 항의가 들어왔다.
이들의 논리는 20% 확률의 몬스터를 5번 잡았으니 반드시 아이템이 드랍되어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이상하다는 것이었다(도박사의 오류).
그래서 아예 5번 잡으면 무조건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확률을 조작했더니, 그제야 사람들이 만족했다.
이것이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공평한 확률"이다.
그러므로 게임을 만들때는, 진짜로 수학적인 랜덤을 구현하기보다는
어느정도 보상이 가능하도록 게이머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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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3)
천장이 있는게 확실히 낫긴한데
근데 엑스컴은 왜그러냐
엑스컴 2편은 모르겠는데 1편에선 난이도 이지에서 아군이 유리하도록 보이지 않는 보정이 걸림. 심지어 아군 유닛이 죽으면 죽을수록 보정이 커짐....보통 난이도부터 이 보정이 사라짐
!감나빗
낮은 난이도는 엑스컴도 저럼 최고난이도만 확률이랑 동일하고 낮은 난이도는 보정 많음
ㄴㄴ 1,2편 둘다 보통까지 보정이 있다. 사령관부터 보정이 줄어드는 구조고 전 난이도에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보정이 있음.
그래도 안맞으면 진짜 걍 님 운이 나쁜거임
근데 가챠겜이랑 단순 비교하긴 어렵네.
95프로 99프로는 실패할수 있지만 100프로 강화 실패 해내버린 엔씨는 참 구제할수 없는놈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