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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울펜슈타인이 좌우만 쓰다보니 마우스 초기세팅이 앞으로 밀면 나가던거였나 컨트롤 너무 힘들었음ㅋㅋㅋ
확장된 숫자키조합이랑도 찰떡
그래서 가끔씩 무기 7개씩 스왑해야하는 둠 이터널 같은건esdf로 쓰는 사람들도 있지
그리고 콘솔은 아날로그 스틱을 내고 XY 인버트도 제대로 정의하지 못한채 한참 헤메다가 2001년 헤일로1이 나오면서 우썸 프리룩 좌썸 이동 R트리거 사격의 체계가 정립된다.
둠. 울펜슈타인하다가 퀘이크 나왔을때는 진짜
센세이션이였지. 레인보우랑 dmk 같은건 그냥
저냥 잘 만들었네 느껴졌었고 메달오브아너는 스케일이 어마어마했지.. 오마하 해변..
패드 X하고 O키도 통일해주면 좋겠다
지금이 그나마 PC=엑박하고 플스라도 통일된거임..
저 이전이라고 마우스 룩을 쓰는 사람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대중화되지 않은 이유가 몇 가지 있음.
1. 본문에도 있듯이, 퀘이크 이전까지 대부분의 FPS 게임은 좌우조준만 필요하고 상하조준은 사실상 필요가 없었음(자동으로 보정). 그래서 키보드만 써서 좌우이동만 잘해도 평범하게 게임을 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었음. 특히 멀티플레이를 별로 많이 하던 시절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더. 굳이 예외가 있다면 몇 달 전에 나온 듀크뉴켐3D 정도가 있음. 근데 듀크뉴켐3D도 96년 당시에는 싱글 위주로 했지 멀티플레이는 조금 늦게 유행했음.
2. 당시 시스템에서 마우스를 실제로 써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았음. 마우스의 성능, 감도 특성, OS의 특성 등 여러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실제로 편하게 조준 및 플레이가 잘 되지 않았음. 물론 그래도 꾸역꾸역 쓰는 사람은 있었다.
3. WASD 설정을 쓰는 사람이 저 이전이라고 없진 않았음. 애당초 옛날 DOS 게임들 중에 비슷한 조작을 하는 게임들이 꽤 있었기 때문에 그걸 응용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음. THRESH 가 유명해진 이유는 WASD + 마우스 룩 + 그 외 기타 설정 등 그전까지 파편화되어 있던 몇 가지 좋은 세팅을 하나의 완성된 형태로 만들었기 때문에 유명해진 것에 가까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