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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테이.. | 03:20 | 추천 18 | 조회 36

콩코드의 대실패가 소니에겐 다른 의미로 치명타인 이유 +40 [9]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7952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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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소니를 비롯한 게임 회사들이 양산형 라이브서비스를 쏟아낼 때 마다 팬들의 불만이 폭발했을 때


그때마다 항상 나오던 말이 있었음. '요즘 AAA급 게임은 돈 안 된다. 회사도 먹고 살아야 할 것 아니냐' 라는 말


실제로 지금 AAA급 게임의 개발비가 너무 폭등한 상황이라 말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게이머들이 이걸 납득하는 건 별개의 문제니


소니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하나 크게 성공해서 게이머들에게 자신들이 믿는 라이브서비스 만능론이 맞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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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콩코드를 보고 대체 소니 상층부가 뭘 보고 이 게임의 성공을 장담한 거냐며 어이 없어했지만


사실 사업부의 입장에서 보면 콩코드는 절대 실패할 리가 없는 게임이었음. 라이브서비스 + 히어로 슈터 + PvP라는 황금의 3조합


이미 워존이나 에이펙스, 오버워치를 비롯한 수많은 게임들에서 증명된 성공 공식이라 소니 경영진들 입장에선 이건 실패할 수가 없다고 생각했을 거고


마침 헬다이버즈2가 스스로 말아먹긴 했지만 엄청난 초반 성공을 거두면서 이러한 소니의 자신감에 부채질을 했을 것으로 보임


아마 소니의 계획은 콩코드의 성공으로 인해 게이머들에게 라이브서비스가 소니와 플스의 미래라는 것을 설득시키고 향후 AAA급 게임 개발을 점차 폐기시키고 라이브서비스 전문으로 전환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었을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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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결과는 우리가 아는 대로 비디오 게임 역사상 최악의 손실액을 기록한 대참사로 끝남

우리 입장에선 소니가 3천억인지 4천억인지를 땡전 한 푼 못 건지고 날려먹은 게 가장 큰 손실로 보이겠지만, 사실 소니의 진짜 피해는 바로 다른 쪽에 있음


상술했듯이 소니의 계획은 자신들이 개발한 라이브서비스 게임들이 연타석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라이브서비스가 게임의 미래라는 걸 보여주어야 했지만, 오히려 콩코드의 존재 하나만으로 소니가 그토록 강조한 라이브서비스 만능론에 제대로 금이 가버린 거


실제로 기존 스튜디오들에게 강제로 라이브서비스 게임 개발을 강요하는 소니의 모습에 제대로 반감을 가지고 있던 게이머들은 콩코드의 대실패를 보고 '니들이 돈 된답시고 만든 게 이거냐?' 라며 조롱과 비판을 아끼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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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앞으로 소니에게는 실패한 콩코드를 뒤로 하고 5개의 라이브서비스 게임들이 출격을 대기하고 있는 상황인데


만약에 소니 입장에서 이 5개 중에서 하나라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사실상 라이브서비스 전문 회사로서의 전환은 완전히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거나 다름 없어지는 상황임


앞으로 라이브서비스의 ㄹ만 나와도 '그래서 돈 된다고 만든 게 콩코드냐?' 라는 비아냥과 반박이 항상 딸려올테고, 이제 그 말을 하는 사람은 게이머들이 아니라 투자자들과 주주들일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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