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뽐뿌 (467374)  썸네일on   다크모드 on
Shampoo | 20/02/17 00:01 | 추천 31 | 조회 2591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 128회차 30P (2/17~2/23) / 데이터실험실 10P +86 [11]

뽐뿌 원문링크 m.ppomppu.co.kr/new/bbs_view.php?id=mobile&no=14157

이번 주 30P 정답

 

1. 의상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작품상 4개 부문 수상

 

2. 퍼플칼라

화이트칼라 white-collar

샐러리맨이나 사무직 노동자.

명목상으로는 육체적 노력이 요구되는 일을 하더라도 실제로는 상품생산과는 전혀 무관한 일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블루칼라(blue-collar)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20세기에 들어서 각국에 그 수가 급증했다.


화이트칼라의 범주에 속하는 집단은 대개 경영인 ·사무직 ·판매직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신중산계급(新中産階級)의 핵심세력이기도 하다.

정치적으로는 자본가와 노동자의 중간 위치에서 권력참여기회의 가능성을 의식하여 보수성을 띠며 권위주의적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퍼플칼라 purple collar

일과 가정의 조화를 위해 여건에 따라 근로시간과 장소를 탄력적으로 조정해 일하는 노동자.

탄력적인 근무를 통해 가정을 돌보면서도 일을 할 수 있는 정규직 노동자를 의미하는 신조어이다.

일반적으로 직업군을 사무직을 뜻하는 화이트칼라와 생산근로자를 의미하는 블루칼라로 크게 분류하는 것에서 착안되었다.

빨강색과 파랑색의 혼합색인 '보라색(purple)'과 직업군을 분류하는 대명사로 쓰이는 '옷깃(collar)'을 조합하여 만들었다.

보라색은 빨강색(여성, 가정)과 파랑색(남성, 일)이 균형적으로 조화롭게 섞일 경우 나타나는 색으로,

가정과 일의 양립이 가능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과 장소를 조정해 일하는 탄력근무자를 의미한다.

또, 이러한 형태의 일자리를 '퍼플 잡(purple job)'이라 부르기도 한다. 

 

3. X

경제활동인구 經濟活動人口,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만15세 이상인 사람들 가운데 일할 능력이 있어 취업한 자와 취업할 의사가 있으면서 취업이 가능한 인구(취업자 및 실업자)를 뜻한다.


취업자는 조사대상 주간 중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임금근로자와 무급가족종사자, 일시휴직자 등의 비임금근로자로 나눌 수 있다.

임금근로자에는 일용근로자(고용계약기간 1개월 미만), 임시근로자(1개월 이상~1년 미만), 상용근로자(1년 이상 또는 정규직)가 있다.

그러나 취업 능력과 취업할 의사가 있어도 현실적으로 취업이 불가능한 현역군인 · 사회복무요원 · 의무경찰 · 기결수 등은 제외된다.

실업자는 조사대상 주간 중에 수입 있는 일에 전혀 종사하지 못한 자로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즉시 취업이 가능한 자를 말한다.

 

안녕하세요.

 

모처럼 눈 내리는 겨울 새벽에 인사를 드리네요. 

새삼 생각해 보니 꽤 오~~~래 된 것 같은.. 그만큼 눈 보기 힘든 겨울이었지요.

 

여튼 한 주가 지나고 다시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됐습니다.

아마도 아침이 되면 내려간 온도에 빙판길이 많아졌을 듯한데 출근길 빙판길 조심하시고, 옷 따뜻하게 입으시구요.

그럼 이번 주도 활기차게 시작하시고 즐거운, 그리고 따뜻한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

 

PS. 데이터실험실 2주차도 열렸으니 참고하세요. ( ~2/26 수, 정답과 상관없이 첫 댓글 작성 시 10P 즉시 적립) 

밤을 잊은 당신 여기 주목! 새벽 2시대에 음식 배달 앱에서 결제된 건수는 새벽 1시대에 결제된 건의 ??% 수준이다.

 

 

[신고하기]

댓글(11)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