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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돈이 될까?
돈이 들까?
NC 호연이 딱 원신의 돈만 보고 저걸 보고 들어간것 같은데
실제로 투자되는걸 생각못하는것 같음
일단은 원신 따라 만들긴 했는데 서브컬쳐게임은 아니라고 선긋기는 ㅋㅋㅋ
npc는 돌려쓰고 이벤트는 텍스트로 떼우고 편의성은 유저들이랑 기싸움하고....
며칠마다 하는 이벤트는 대부분 웹 플래시 같은 이벤트 아닌가? 모션이나 인게임 영상에 필요한 아이디어는 다른 게임 표절하고 도용하는데?
캐릭터 모델링 텍스쳐에 쓰는 돈, 오케스트라 음악회 여는 돈 빼곤 별로 공감 안가네
누가들으면 텍스쳐하고 오케스트라 비용은 거져드는 줄 알겠어
거져x
거저o
그래서 그 둘은 빼고라는 말을 덧붙였는데? 하나 더 추가하면 지금쯤 한창 제작하고 있을 애니도
아 난독이 또.. 근데 캐릭터하고 이벤트 기획 연속해서 꾸준히하는 것도 돈이 꽤 드는 일인걸
ㅇㅇ 나도 호요버스가 세계관 확장하고 치명적인 외부 요인(코로나) 같은 게 없는 한 칼같이 업데이트 하는 데 쓰는 비용과 노력은 굉장하다고 생각함
아마 전 세계를 둘러봐도 미호요만큼 하나의 아이피에 저만한 노력을 쏟아붓는 게임사는 두 손에 꼽을 거야
그래도 미호요는 너무... 업보를 많이 쌓는 느낌이더라
그건 나도 공감이야 미호요는 업보한번 제대로 받아야함
저만큼 뽑아내려면 인력이나 인프라에도 어마어마하게 돈이 들겠지
당장 트릭컬만 보면
조금 과하게 달린다는 느낌이긴하지만
재투자를 엄청하니깐 겨우겨우 현재 자리 잡고 있는 서브컬쳐 게임들을 따라가니깐.
반대로 보면 모바일 게임이 원래 최소투자 최대 효율이었는데
미호요가 최대투자 최대효율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전략으로 뛰어드니까
후발주자들도 똑같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게 됨
사실상 aaa급 게임 개발 시장처럼 바뀌는 느낌